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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기사/실기해설

항공산업기사의 튜브 벤딩 시험을 잘 보려면 #3

앞서 튜브 벤딩 시험을 잘 보기 위한 내용을 포스팅했다.

 

2023.02.22 - [항공산업기사] - 항공산업기사의 튜브 벤딩 시험을 잘 보려면 #1

 

항공산업기사의 튜브 벤딩 시험을 잘 보려면 #1

튜브 벤딩 작업은 생각보다 까다롭다. 튜브 벤딩 작업은 생각보다 어렵다. 튜브가 주름지지 않도록 구부려야 하고, 굽힘각도와 길이를 맞추는 것도 의외로 어렵다. 특히 굽힘여유(BA)와 세트백(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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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23 - [항공산업기사] - 항공산업기사의 튜브 벤딩 시험을 잘 보려면 #2

 

항공산업기사의 튜브 벤딩 시험을 잘 보려면 #2

튜브 벤더의 종류 각 교육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튜브 벤더는 아래 그림처럼 둘 중 하나다. 왼쪽 그림의 튜브 벤더는 항공정비사 실기시험 시 사용하고 있는 370-FH라는 제품으로, 세 가지 크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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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세트백과 굽힘여유를 계산하고, 굽힘 접선을 튜브에 미리 표시한 후에 작업하는 방법이다. 굽힘 각도만 제대로 맞춘다면, 가장 정확하게 튜브를 굽힐 수 있는 방법이다.

 

이전에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튜브 벤더의 슬라이드 바에는 세트백이나 굽힘 여유를 계산하지 않고도 튜브 벤딩을 할 수 있는 표시가 있다. 이 표시를 이용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튜브 벤더의 표시를 이용하여 튜브를 굽히는 방법

항공산업기사 공개 문제에 있는 도면에서 아래와 같은 치수가 주어졌다고 가정하고 작업하자.

튜브 벤딩 도면

 

1. 먼저 아래 그림처럼 튜브의 왼쪽 끝에서 140mm 떨어진 곳에서 선을 긋는다.

 

튜브에 굽힐 위치 표시하기

 

2. 튜브 벤더의 슬라이드 바(slide bar) 핸들을 가능한 한 크게 벌려서 튜브를 끼운다. (튜브의 시작점은 항상 왼쪽에 오도록 한다.)

3. 슬라이드 바의 0점과 반지름 블록(radius block)의 0점에 일치시킨다.

4. 튜브를 90°로 구부리기 위해 표시한 선을 슬라이드 바에 있는 L에 일치시킨다.(45°로 구부릴 때는 45에 맞춘다.)

튜브의 위치 조정하기

5. 반지름 블록에 표시되어 있는 굽힘 각의 원하는 각도까지 핸들을 돌려서 구부린다.

6. 스프링 백을 고려하여1~3° 더 구부린다.

7. 두 번째 굽힐 위치는 아래와 같이 표시한다. 중요한 점은 아래 그림처럼 튜브 중심선부터 표시한다는 것이다.(2)에서 (6) 과정을 반복하여 굽힌다.

 

두 번째로 굽힐 위치 표시하기

 

8. 세 번째 굽힐 위치는 아래 그림처럼 튜브의 중심선이 교차하는 점부터 141mm 떨어진 곳이다. 구부리는 과정은 같다.

 

세 번째 구부릴 위치 표시

 

위의 설명대로 바르게 작업하면, 비교적 쉽게 튜브 벤딩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세심하게 작업하지 않으면, 비교적 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을 상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