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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기사/실기해설

항공산업기사 필답 최종점검 문제

1. 다음 회로의 등가 저항(합성 저항)을 구하시오. (단,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기)

 

저항의 직병렬 연결

2. 크리프(creep)의 정의를 쓰고, 아래 그래프의 빈 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크리프 곡선

3. 터빈 깃에 나타나는 크리프의 원인 두 가지를 쓰시오.

 

4. 고도계의 QNH 보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아래 그림에서 가장 두꺼운 판재의 두께(T)가 0.04 인치일 때 ①, ②, ③의 길이를 구하시오.

 

리벳의 길이, 벅테일의 폭과 높이

 

6. 항공기 기체 구조의 손상을 수리하려고 한다. 지켜야 할 원칙 네 가지를 쓰시오.

 

7. 항공기의 주전원은 3상 115V 400Hz의 교류다. 일상에서 쓰는 60Hz의 교류 대신 400Hz의 교류를 쓰는 이유는 무엇인가?

 

8. (7)번 문제에서 최대 전압을 구하시오.

 

9. 두께(T)가 0.04 in인 Sheet metal을 굽힘반지름(R) 0.125 in로 90˚굽히려고 한다. SB와 BA를 구하시오.

 

10. 아래 회로에서 PK 사이의 전압을 구하시오.

 

키르히호프 법칙

11. 위의 회로에서 P 점에 대해 키르히호프 제1법칙을 적용한 식을 쓰시오.

 

12. 저항(R) 30Ω 과 리액턴스(X) 40Ω을 직렬 연결한 회로에 100V의 교류 전압을 가했다. 역률을 구하시오.

 

13. 왕복기관의 구성품 중 크랭크 핀의 내부가 비어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4. 9기통 성형 엔진이 있다. 점화 순서를 쓰시오.

 

15. 항공기가 비행 중에 연료를 소비하는 순서에는 탱크 간(tank to tank transfer) 이송 방법과 탱크와 기관(tank to engine transfer)간 이송 방법이 있다. 두 방식의 차이점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16. 항공기의 Station number 중에서 Buttock line과 Water line에 대해 설명하시오.

 

17. Intrument Landing System을 구성하는 지상 시설 세 가지를 쓰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