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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기사/실기해설

속도계의 색 표지

계기의 색 표지에 관한 기출문제는 보통 특정 색의 의미하는 것을 쓰라는 문제였고, 출제 빈도도 높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2023년 1회 필답 시험에서 속도계의 색 표지를 물어보는 문제가 나왔다고 한다. 기존의 문제를 풀어봤다면, 다 쓰지 못했다 하더라도 부분 점수는 받았을 거라 생각한다.

 

속도계의 색 표지를 정확히 알아보자.

방사선과 호선의 의미를 아는가?

색 표지에 사용되는 색은 신호등의 색깔을 떠올리면 된다. 그리고 각 색 표지에 붙어 있는 이름(방사선, 호선)의 의미를 정확히 알면 애써 외우지 않아도 쉽게 기억할 수 있다.

  • 방사선(radial line): 원의 중심에서 원의 바깥쪽으로 뻗어나가는 선
  • 호선(arc): 말 그대로 원의 둘레의 일부분인 호(원호)

아래 그림을 보면, 빨간색만 방사선이고 나머지는 모두 호선이다.

 

속도계의 색 표지

방사선은 특정 지점을 가리킨다.

위의 그림처럼 빨간색은 범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지점을 나타낸다. 보통 넘지 말아야 할 한계를 나타낸다. 신호등의 빨간색은 위험하다는 의미로 사용되므로 빨간색 방사선은 최대 및 최소 운용 한계를 나타낸다.

호선은 범위를 나타낸다.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호선은 어디부터 어디까지의 범위를 나타낸다. 신호등의 노란색은 다음에 빨간불이 들어오는 조심하라는 경고하는 것이고, 녹색은 안전하니까 통행하라는 것처럼 계기에서도 같은 의미를 가진다. 흰색 호선은 대기 속도계에만 사용하는 색이다.

대기 속도계에서 색 표지가 가리키는 값의 정확한 의미

  • 흰색 호선(white arc) - 플랩의 작동 범위다. 일반적으로 접근과 착륙할 때 속도가 흰색 호선 안에 오도록 비행한다.
    • 흰색 호선의 하한선($V_{S0}$) – 착륙할 때 실속 속도나 최소 비행 속도다. 소형 항공기의 경우 최대 착륙 무게로 착륙(gear and flap down)할 때 동력이 없는 상태의 실속 속도다. (power-off stall speed)
    • 흰색 호선의 상한선($V_{FE}$) - 플랩을 내린 상태에서 최대 속도다.
  • 녹색 호선(green arc) - 항공기의 정상 운용 범위다. 대부분 이 범위 내에서 비행한다.
    • 녹색 호선의 하한선($V_{S1}$) - 특정 상태의 실속 속도 또는 최소 비행 속도다. 대부분 항공기는 최대 이륙 무게에서 동력이 없을 때의 실속 속도다. (접개들이 착륙장치이면 gear up, flap up)
    • 녹색 호선의 상한선($V_{NO}$) - 최대 순항 속도. 잔잔한 공기 중을 비행할 때를 제외하고는 이 속도를 초과하면 안 된다.
  • 노란색 호선(yellow arc) - 경고 범위. 대기 상태가 잔잔하고 주의를 기울일 때만 이 범위에서 비행이 가능하다.
  • 빨간색 방사선(red radial line, $V_{NE}$) - 초과 금지 속도. 이 속도 이상으로 비행하면 기체 구조가 손상되거나 파괴된다.

아주 간단하게 요약하면

  • 빨간색 방사선: 최대 및 최소 운용 한계
  • 노란색 호선: 경계 및 경고 범위
  • 녹색 호선: 정상(안전) 운용 범위
  • 흰색 호선: 플랩을 작동할 수 있는 속도 범위

2023년 1회에도 고득점 전략에서 다룬 문제가 5개 이상 나왔다.

문제 개수로는 1/3 정도이지만, 배점으로는 이보다 더 높을 거라 생각한다. 다른 문제도 열심히 공부해야겠지만, 이 블로그에서 다룬 고득점 전략 문제는 절대 틀리지 않도록 공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