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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필기해설

항공법규 필기시험 문제풀이 012

정비규정을 제정하거나 변경하는 것은 신고 대상인가, 인가대상인가?

항공안전법 제93조(항공운송사업자의 운항규정 및 정비규정)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266조(운항규정과 정비규정의 인가 등)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267조(운항규정과 정비규정의 신고)

시행규칙 제266조, 별표 37에 규정한 정비규정에 포함할 사항은 구술시험 문제다.

별표 37을 보면 많은 항목이 나열되어 있지만, 꼼꼼히 읽어 보면 정비를 절차대로 바르게 하기 위해 당연히 있어야 할 것들 - 관련 용어, 직무범위, 정비방식, MEL, CDL, ETOPS, 검사기록 및 보고, 교육훈련 등이다. 그냥 외우지 말고, 이해하자.

MEL, CDL도 구술 시험 문제다.

정비의 목적은 감항성, 정시성, 경제성,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MEL과 CDL은 항공기의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만든 목록이다. 구술 시험에 잘 나오는 항목이므로 정확히 알아두자.

항공기사고, 항공기준사고, 항공안전장애를 구분하자.

  • 항공기사고: 사람의 사망, 중상 또는 행방불명, 항공기의 파손 또는 구조적 손상, 항공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거나 항공기에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
  • 항공기준사고: 항공안전에 중대한 위해를 끼쳐 항공기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 항공안전장애: 항공기의 운항 등과 관련하여 항공안전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