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빈 엔진의 압축기와 터빈의 구조와 기능은 반대다.
- 압축기의 1 stage는 회전자(rotor)와 고정자(stator)로 구성된다.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변환
- 터빈의 1 stage는 고정자와 회전자로 구성된다. 압력 에너지를 속도 에너지로 변환
아래 그림은 압축기의 구조다. 압축기의 한 단을 지날 때마다 공기가 압축되어 부피는 줄어들고, 압력은 상승한다. 부피가 줄어들기 때문에 뒤로 갈수록 통로가 좁아지는 형태다.
실린더를 장탈착할 때 피스톤을 압축 상사점에 놓는다.
그 이유는 흡입 밸브와 배기 밸브가 모두 닫힌 상태로 스프링의 장력이 걸리지 않아서 작업하기 쉽다. 엔진을 돌려서 피스톤을 압축 상사점으로 이동시키면 압축력이 걸리므로, 엔진을 돌리기 어렵다. 그래서 각 실린더에 있는 스파크 플러그를 하나씩 제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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