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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필기해설

항공발동기 필기시험 문제풀이 011

램제트 엔진은 제트 엔진이지만 가스터빈 엔진은 아니다?

가스터빈엔진은 기본 구성품으로 gas generator를 가지고 있는 엔진이다. 이 엔진을 출력 형태에 따라 구분하면 제트 엔진과 회전 동력 엔진으로 나눈다.

  • 제트 엔진: 배기가스를 배기 노즐을 통해 고속으로 분사하고, 그 반작용으로 추력을 얻는다.
    • 터보 제트 엔진
    • 터보팬 엔진
  • 회전 동력 엔진: 배기가스를 동력터빈을 구동하고, 동력터빈의 회전 동력을 이용한다.
    • 터보 프롭
    • 터보 샤프트

압축기은 공기를 압축하고 연소실에 공급한다. 이 압축기를 구동하는 것은 터빈이다. 즉 압축기와 터빈은 한 쌍이다.

 

램제트 엔진과 펄스제트 엔진의 출력 형태는 제트 엔진이지만 압축기와 터빈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스터빈 엔진은 아니다.

시동기는 N2 압축기를 구동한다.

시동기는 엔진이 자립 구동 속도(self-accelerating speed)에 도달할 때까지 압축기를 돌린다. 그리고 다축식 구조인 경우 상대적으로 가벼운 N2 압축기를 돌린다.

 

일반적인 가스터빈엔진의 시동 순서는 다음과 같다.

  • 시동기 구동 - 점화 S/W ON - 연료 공급 - 자립 구동 속도 - 점화 S/W OFF - 시동기 분리 - 아이들 R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