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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구술해설

기체 연료 계통

기체 연료 계통은 탱크에서 엔진까지 연료를 공급하는 계통이다.

연료량 확인

전자용량식 지시기

현대 항공기의 연료 탱크에는 전자용량식 지시기(electronic capacitance-type indicator)을 이용하여 탱크 내의 연료량을 지시한다.

  • 탱크 바닥에 수직으로 장착된 여러 개의 탱크 유닛(tank unit)이 연료 레벨을 측정하여 컴퓨터로 전송한다.
  • 탱크 유닛은 일종의 축전기(capacitor)로서, 연료의 높이가 변하면 각 탱크 유닛의 정전용량이 변한다.
  • 모든 탱크 유닛이 전송한 정전용량을 컴퓨터에서 더하고 비교한다.
  • 항공기의 자세가 변해도 모든 유닛이 전송한 전체 정전용량은 동일하게 유지되므로 정확한 양을 지시한다.

잔자용량식 지시기와 탱크 유닛

연료량 측정 막대(fuel measuring stick, 또는 drip stick)

정전용량식 연료량 지시기를 장착한 항공기는 연료량을 중복 확인하거나, 전원이 없을 때 연료량을 확인하기 위해 기계식 지시장치를 사용한다.

  • 각 탱크에 여러 개의 연료량 측정 막대가 설치되어 있다.
  • 측정 막대의 플로트는 연료 위에 떠있고, 측정 막대는 플로트 중심의 구멍을 따라 움직인다.
  • 막대의 끝 부분에 있는 자성체가 플로트의 자성체와 일치하면 정지한다.
  • 측정 막대의 밑면을 누르고 회전시키면, 측정 막대가 플로트에 걸릴 때까지 밑으로 내려온다.
  • 측정 막대가 밑으로 내려온 길이와 항공기 자세, 연료 비중을 측정하고 제작사에서 제공된 도표를 이용하여 각 탱크에 있는 연료의 양을 확인한다.

연료량 측정 막대, drip stick

연료 공급 계통

Fuel feed system

(Electrical) Boost pump를 이용하여, 각 탱크의 연료를 해당 엔진에 공급하는 계통이다. Center tank의 펌프 압력이 main tank의 펌프 압력보다 높아서, Center tank의 연료부터 사용한다.

Cross feed system (cross feed valve)

결함 등으로 연료를 공급하지 못할 때, 한쪽 탱크에서 다른쪽 엔진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계통이다. 비행 중에 좌우 탱크의 연료량이 다를 때 연료를 이송하거나, 배유(pressure defueling)할 때도 사용한다.

Fuel feed and cross feed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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