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한 사항은 감항성 개선지시서 발행 및 관리 지침을 참조해야 한다.
제3조(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 "감항성개선지시서(Airworthiness Directive)"란 「항공안전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23조제8항에 따라 외국으로 수출된 국산 항공기, 우리나라에 등록된 항공기와 이 항공기에 장착되어 사용되는 발동기ㆍ프로펠러, 장비품 또는 부품 등에 불안전한 상태가 존재하고, 이 상태가 형식설계가 동일한 다른 항공제품들에도 존재하거나 발생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될 때, 국토교통부장관이 해당 항공제품에 대한 검사, 부품의 교환, 수리ㆍ개조를 지시하거나 운영상 준수하여야 할 절차 또는 조건과 한계사항 등을 정하여 지시하는 문서를 말한다.
AD는 항공기의 소유자를 포함하여 불안전한 상황과 관련이 있는 인원에게 정보를 주고, 항공기가 계속 운항할 수 있는 필요한 조치 사항을 규정한다. 발행자(기관)은 국토교통부다.
AD 발행 대상
감항성 개선지시서 발행 및 관리 지침의 제5조의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국내에서 운용중인 항공기의 설계국가 또는 다른 운용국가에서 발행한 AD 또는 SB를 검토한 결과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 국내에서 설계·제작된 항공제품에서 감항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설계·제작상의 결함사항이 발견된 경우
- 동일한 고장이 반복적으로 발생되어 부품의 교환, 수리·개조 등 근본적인 수정조치가 필요하거나 반복적인 점검 등이 필요한 경우
- 항공기 사고조사 등의 결과로 감항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고장 또는 결함이 같은 형식의 항공기에서도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 국토교통부장관이 고시한 「항공기 기술기준」에서 감항성과 관련된 중요한 기준이 변경된 경우
-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운용한계 또는 운용절차를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경우
- 그 밖에 국토교통부장관이 항공기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AD의 구분
- 수행시기에 따라
- 접수 즉시 곧바로 긴급 수행을 요구하는 위급한 것
- 일정기간 내에 수행을 요하는 긴급한 것
- 반복 수행 여부에 따라
- 1회 수행으로 종료되는 것
- 일정 주기로 반복적으로 검사를 수행하는 것
AD의 내용과 이행 현황에 포함될 정보
AD의 내용
-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의 형식 등 개선 대상
- 검사, 교환, 수리ㆍ개조 등을 하여야 할 시기 및 방법
- 검사, 교환, 수리ㆍ개조 등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자료
- 제3항에 따른 보고 대상 여부
AD의 이행 현황에 포함될 정보
- AD가 적용되는 특정 항공기 기체, 엔진, 프로펠러, 장비품 또는 부품의 식별
- AD 번호 (또는 발행당국의 개정번호)
- 요구된 작업이 완료되어야 하는 날짜와 시간, 횟수, 날짜 등으로 표현된 사용시간
- 반복 수행하여야 하는 AD의 경우, 차기 수행날짜와 시간, 횟수, 날짜 등으로 표현된 사용시간
[근거]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45조
제45조(항공기등ㆍ장비품 또는 부품에 대한 감항성개선 명령 등) ① 국토교통부장관은 법 제23조제9항에 따라 소유자등에게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에 대한 정비등에 관한 감항성개선을 명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통보하여야 한다.
-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의 형식 등 개선 대상
- 검사, 교환, 수리ㆍ개조 등을 하여야 할 시기 및 방법
- 그 밖에 검사, 교환, 수리ㆍ개조 등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자료
- 제3항에 따른 보고 대상 여부
② 국토교통부장관은 법 제23조제9항에 따라 소유자등에게 검사ㆍ정비등을 명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통보하여야 한다.
- 항공기등, 장비품 또는 부품의 형식 등 검사 대상
- 검사ㆍ정비등을 하여야 할 시기 및 방법
- 제3항에 따른 보고 대상 여부
③ 제1항에 따른 감항성개선 또는 제2항에 따른 검사ㆍ정비등의 명령을 받은 소유자등은 감항성개선 또는 검사ㆍ정비등을 완료한 후 그 이행 결과가 보고 대상인 경우에는 국토교통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SB(정비개선회보)
감항성 개선지시서 발행 및 관리 지침 제3조(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 ...
- "정비개선회보(Service Bulletin)"란 항공기의 감항성 유지, 안전성 확보 및 신뢰도 개선 등을 위하여 항공제품의 제작회사에서 발행하는 문서를 말한다.
발행자(기관)은 항공기(부품)의 제작사이다.
AD와 SB의 비교
- AD는 감항당국(국토교통부, 미국의 FAA 등)이 발행하고, SB는 제작사가 발행한다.
- AD는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강제성)
- SB를 권고 사항이라고만 알면 안 된다. SB가 AD를 포함할 수도 있고, 실제 운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빨간색으로 Mandatory, Alert, Emergency 등이 표시되어 있으면, 제작사가 FAA에 AD 발행을 요청했다는 의미
- recommended, optional 이라면 의무 사항은 아니지만, 안전에 관한 것이므로 무시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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