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사/구술해설

Station number와 Zone number의 차이점

Station Number는 동체, 날개 등에서 부재의 위치나 특정 위치를 표시한 것이다.

Station number는 기준선(Datum Line)부터 해당 부품까지의 직선 거리를 in로 표시하는데, station number의 종류와 항공기에 따라 기준선의 위치가 다르다.

  • FS(Fueslage Station) or BSTA(Body STAtion): 기수나 기수 근처의 가상의 수직면이 기준선이다. 아래 그림의 보잉 737은 Nose 앞쪽 130인치가 FS의 기준선이다.
  • WL(Water Line): 지상, 객실 바닥 등이 기준선이다. 보잉 737은 조종석 바닥부터 아래쪽으로 207.54 인치 떨어진 곳이 WL의 기준선이다.

보잉 737의 동체기준선과 수위선

  • BL(Buttock Line): 이것은 항공기에 관계없이 동체 중심이 기준선이다.
  • WS(Wing Station): 스파(Spar)와 직각인 특정 기준면부터 날개 끝 방향으로 측정한 거리다.

날개 스테이션과 날개 버턱 라인의 차이점

이 외에도 수직꼬리날개, 나셀 등의 위치를 나타나는 것도 있다.

Zone Number는 구성품의 위치를 구별하기 위해 구역별로 나눈 것이다.

주요 구역(major zone)은 연속으로 번호를 매긴 zone과 subzone으로 나눈다. zone number의 숫자는 예약되어 있으며, 구성 요소가 속한 시스템의 위치와 종류를 나타낸다

보잉 737의 zone number

예를 들어 하부 동체에서 레이돔은 111, 레이돔 바로 뒤의 동체는 112, 이런 식으로 순차적으로 번호를 붙이며, 좌우를 구분할 때 일 자리의 숫자가 홀수이면 좌측, 짝수이면 우측이다.

항공기의 Access panel 등의 위치는 Zone number로 나타낸다.

보잉 737의 예로 들어 설명하면, 아래 그림에서 112A는 Forward Access Door를 나타내는 Zone number이고, 114AR은 External Power Receptacle Door를 나타낸다.

보잉 737의 액세스 패널과 액세스 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