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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구술해설

케이블의 리깅 차트(rigging chart)가 필요한 이유

조종 케이블의 장력이 작으면 어떤 일이 발생하는가?

장력(tension)은 팽팽한 정도라고 생각하자. 장력이 작다는 것은 축 늘어져 있는 것이다.

케이블의 장력이 작으면 조종 장치의 작동이 느리고, 장력이 너무 크면 조종 장치를 움직이기 힘들다. 자전거의 체인이 늘어져 있을 때와 너무 팽팽할 때를 생각하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따라서 조종장치, 착륙장치 등 케이블을 이용한 장치가 정확하게 작동하려면  케이블의 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조절해야 한다.

케이블의 장력은 굵기와 온도의 영향을 받는다.

같은 길이의 케이블이더라도 굵을수록 장력이 크다. 그래서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할 때, 먼저 케이블의 지름을 측정한다. 왼쪽 그림의 장력계는 지름과 장력을 모두 측정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장력계는 오른쪽 그림의 케이블 지름 지시계를 이용하여 지름을 측정한다.

장력계와 케이블 지름 지시계

강으로 케이블을 만들기 때문에 온도에 따라 케이블의 길이가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즉, 케이블의 장력이 변한다. 케이블의 장력이 변하면 조종 장치의 작동 범위가 달라지므로 동체의 압축과 팽창, 온도 변화로 인한 장력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조종 계통, 착륙 장치 등 모든 케이블 계통의 장력을 정할 때 온도 보정표(rigging chart)를 사용한다. 이 도표를 사용하려면 조절하는 케이블의 지름과 외기 온도를 알아야 한다.

주변의 온도가 높으면 케이블의 장력이 증가한다?

온도가 높으면 케이블이 늘어나므로 장력이 감소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 그림처럼 강 재질의 케이블은 알루미늄 합금 재질의 기체 구조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두 재질의 팽창률을 고려해야 한다.

케이블을 붙잡고 있는 알루미늄 합금 구조물이 더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케이블의 길이가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난다.

 

기체구조물과 케이블의 팽창률

위와 같은 사실은 온도 보정표(rigging chart)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의 리깅 차트에서 확인하자.

조종 장치의 리깅 작업 후 점검 사항

계통을 조절한 후에 조종 장치의 전체 행정과 조종면의 움직임을 점검한다. 조종면의 작동 범위를 점검할 때 조종면에서 직접 움직이지 않고 조종실에서 작동시킨다.

  • 리깅이 완료되면 조종 기구를 점검하여 장착 상태를 확인한다.
  • Control rod end는 조종 로드의 검사 구멍에 핀이 들어가지 않을 정도까지 장착한다.
  • 턴버클 단자의 나사산이 턴버클 배럴 밖으로 3개 이상 나와서는 안 된다.
  • 케이블 안내 기구의 2인치 범위 내에 케이블의 연결기구나 접합기구가 없어야 한다.
  • 턴버클에 안전 결선할 때 와이어를 4회 이상 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