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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구술해설

터빈엔진의 FCU, EEC, FADEC 사이의 관계

FADEC은 FCU의 한 종류다.

FCU는 Fuel Control Unit의 약어이며, 조종사가 요구한 출력에 맞도록 연료 유량을 조절하는 연료조절장치다.

아래 변수를 감지하여 상황에 맞게 연료량을 조절한다.

  • 스로틀 레버의 위치(PLA)
  • 엔진 회전수(RPM)
  • 압축기 입구의 압력과 온도(CIP & CIT)
  • 압축기 출구의 압력(CDP)
  • 배기가스온도(EGT)
  • 기타 변수

유압기계식(Hydro-Mechanical Unit)과 FADEC(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이 있다.

EEC는 HMU나 FADEC와 같이 사용하는 전자제어장치다.

EEC는 Electronic Engine Control의 약어이며, 엔진 관련 데이터를 받아서 연료량을 계산하고, 출력을 조절한다.

FADEC는 Full Authority Digital Engine Control의 약어로 전자식 통합 엔진 제어장치를 뜻한다.

  • 기계 장치를 이용하지 않고, EEC의 전자 신호를 이용하여 엔진을 제어한다.
  • Self-monitoring 등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 엔진 효율이 향상되고, 정비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What is FADEC?

B737은 EEC와 HMU를 이용하여 엔진을 제어한다.

HMU(Hydro-Mechanical Unit)는 연소실과 엔진 서보 계통의 작동에 필요한 연료를 공급한다. HMU는 EEC에서 전기 신호를 받으며, 시동 레버(Start lever)와 Fire handle의 신호도 받는다.

즉, B737은 EEC에서 엔진 관련 변수 대부분을 받아서 계산하고, 전기 신호를 HMU를 포함한 여러 장치에 보내서 제어한다.

 

B737의 EEC와 HM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