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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필기해설

항공발동기 필기시험 문제풀이 006

터빈엔진의 오일과 왕복엔진의 오일이 갖춰야 할 조건은 약간 다르다.

왕복엔진의 오일은 엔진 전체를 윤활하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 윤활: 유막을 생성하여 마찰을 줄이고, 금속 간 완충 작용
  • 냉각: 계통을 순환하며 엔진 냉각의 약 50%정도를 담당
  • 기밀: 왕복엔진에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를 밀폐하여 압축 가스의 누설을 방지
  • 청결: 계통 내 이물질을 필터로 보내 제거하여 엔진 내부의 청결을 유지
  • 방식: 계통 과 엔진 정지 시 내부의 부분품에 유막을 형성하여 부식을 방지

터빈엔진의 오일도 비슷하지만, 기어박스와 베어링을 윤활한다. 주요 기능은 베어링의 열을 빼앗아서 냉각하는 것이다. 베어링 부분은 온도가 매우 높으므로 터빈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윤활 장소다.

터빈엔진은 왕복엔진보다 더 높은 고도(더 낮은 온도)와 매우 높은 온도 등의 혹독한 조건에서 작동한다는 것을 상기하면 비교하기 쉽다.

가변피치 프로펠러, 정속 프로펠러, 페더링을 구분하자.

가변피치(Controllable-pitch) 프로펠러는 비행 중에 특정 비행 상태에서 최상의 성능을 내도록 깃 각을 변경할 수 있는 프로펠러다. 조종사가 직접 깃 각을 조절하며, 엔진 회전 속도는 상황에 따라 변한다.


정속(Constant-speed) 프로펠러는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한 종류다. 비행 속도와 엔진 출력에 관계없이 엔진이 정속회전하도록 깃 각을 자동으로 변경한다. 깃 각을 자동으로 변경하는 장치를 조속기(governer)라고 한다.

 

페더링과 역피치는 가변피치 프로펠러에서 깃 각의 위치에 따른 기능을 말한다.

페더링과 역피치

  • 페더링(feathering): 비행 중에 엔진이 정지했을 때, 멀리 활공하고 엔진의 추가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피치 각을 90º에 가깝게 만드는 것
  • 역피치(reverse pitch): 지상에서 착륙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피치를 반대로 바꾸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