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항공정비사/필기해설

항공발동기 필기시험 문제풀이 005

터보팬 엔진의 일반적인 시동 절차

기종마다 차이가 나지만, 터보팬 엔진의 일반적인 시동절차는 아래와 같다.

  1. 동력 레버를 IDLE에 놓는다.
  2. 부스터 펌프 스위치를 ON 한다. 연료 압력을 지시하면 연료가 펌프 입구로 들어가고 있다는 뜻이다.
  3. 시동기 스위치를 ON 하고, 엔진이 회전하기 시작하면 오일 압력이 상승하는지 확인한다.
  4. 점화 스위치를 ON 한다.
  5. 시동레버를 IDLE 또는 START 위치로 밀면 엔진으로 연료가 들어간다.
  6. 점화가 되어 엔진시동이 되고 있다는 것은 배기가스온도의 상승으로 확인할 수 있다.
  7. 팬(FAN) 또는 N1 회전을 점검한다.
  8. 오일압력이 적절한지 점검한다.
  9. 적절한 속도에서 시동기 스위치를 OFF 한다. 최근의 항공기는 자동적으로 된다.
  10. 엔진이 IDLE에서 안정되면 엔진의 작동 한계가 초과되는 것이 없는지 확인한다.

쉬라우드 터빈 깃의 쉬라우드을 일종의 지지대라고 생각하자.

Shroud는 뭔가를 둘러싸서 가리거나 감춘다는 뜻이지만, 여기서는 일종의 지지대라고 생각하자. 그림처럼 터빈 끝에 있거나 중간 지점에 있을 수 있다.

 

쉬라우드 터빈 깃

일종의 가림막처럼 가스가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여 터빈의 효율을 높인다. 그리고 고속으로 회전하는 터빈 깃이 공진하지 않도록 지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