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 전력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는?
이전에 게시한 2022.12.28 - [항공정비사/정비사구술] - 변압정류기(TRU)의 기능과 사용처에서 항공기의 전기계통이 정상일 때 교류 전원과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에 대해 설명했다.
그럼, 전기계통에 이상이 있을 때 항공기에 필요한 교류 전원과 직류 전원은 어떻게 공급할까?
보잉 737 항공기의 전기 계통을 해석해 보자.
앞서 얘기한 것처럼 모든 계통이 정상이면 IDG1, IDG2 또는 APU STARTER-GENERATOR에서 생산한 교류가 교류 버스를 거쳐 각 계통에 공급된다. 그리고 TRU1, TRU2, TRU3를 거쳐 직류 버스를 통해 직류를 공급한다. 또한 교류 버스에 연결된 배터리 충전기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한다.
교류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한다. 위 계통도를 보고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Static Inverter RCCB (릴레이 제어 회로차단기, 빨간색)는 평상시에 닫혀 있으며, 이곳을 통해 스태틱 인버터에 전원이 공급된다.
- Dual Battery RCCB (파란색)은 평상시에 열려 있다. 배터리 스위치가 ON이고 교류 버스에 전력에 공급되지 않거나, TRU3에서 전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 등에서는 닫혀서 배터리의 전력이 스태틱 인버터로 공급된다.
- Standby DC Alternate Relay(녹색)은 직류 버스와 교류 버스 중 하나라도 전력이 공급되지 않으면 닫혀서, 배터리의 전력을 DC standby bus에 직류를 공급한다.
비상시 배터리가 직류를, 스태틱 인버터가 교류를 공급한다.
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 교류 전력 계통에 문제가 발생하면 배터리에서 DC STBY BUS에 직류를 공급한다.
- 그리고, 스태틱 인버터가 배터리의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여 AC STBY BUS에 교류를 공급한다.
항공정비사 구술 공부할 때 단답식으로 정리하면 안 된다.
전체 흐름을 파악한 후 세부적으로 공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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