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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구술해설

항공기 배터리와 인버터의 관계

교류 전력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는?

이전에 게시한 2022.12.28 - [항공정비사/정비사구술] - 변압정류기(TRU)의 기능과 사용처에서 항공기의 전기계통이 정상일 때 교류 전원과 직류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에 대해 설명했다.

 

그럼, 전기계통에 이상이 있을 때 항공기에 필요한 교류 전원과 직류 전원은 어떻게 공급할까?

보잉 737 항공기의 전기 계통을 해석해 보자.

앞서 얘기한 것처럼 모든 계통이 정상이면 IDG1, IDG2 또는 APU STARTER-GENERATOR에서 생산한 교류가 교류 버스를 거쳐 각 계통에 공급된다. 그리고 TRU1, TRU2, TRU3를 거쳐 직류 버스를 통해 직류를 공급한다. 또한 교류 버스에 연결된 배터리 충전기를 통해 배터리를 충전한다.

737 전기계통의 전력 분배

교류 전력을 공급하는 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한다. 위 계통도를 보고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Static Inverter RCCB (릴레이 제어 회로차단기, 빨간색)는 평상시에 닫혀 있으며, 이곳을 통해 스태틱 인버터에 전원이 공급된다.
  • Dual Battery RCCB (파란색)은 평상시에 열려 있다. 배터리 스위치가 ON이고 교류 버스에 전력에 공급되지 않거나, TRU3에서 전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 등에서는 닫혀서 배터리의 전력이 스태틱 인버터로 공급된다.
  • Standby DC Alternate Relay(녹색)은 직류 버스와 교류 버스 중 하나라도 전력이 공급되지 않으면 닫혀서, 배터리의 전력을 DC standby bus에 직류를 공급한다.

비상시 배터리가 직류를, 스태틱 인버터가 교류를 공급한다.

위의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면

  • 교류 전력 계통에 문제가 발생하면 배터리에서 DC STBY BUS에 직류를 공급한다.
  • 그리고, 스태틱 인버터가 배터리의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여 AC STBY BUS에 교류를 공급한다.

항공정비사 구술 공부할 때 단답식으로 정리하면 안 된다.

전체 흐름을 파악한 후 세부적으로 공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