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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구술해설

항공기 공압계통 (pneumatic system)

항공기 공압계통 (pneumatic system)은  항공기 내에  압축된 공기를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이러한 공압계통은 전통적으로 특히 여객기와 같은 대형 항공기내의 다양한 사용처의 요구에 따라 다수의  압축공기 공급원을 확보하여 압축공기를 공급해오고 있었다. 항공기 제작사들은  항상 시대적 요청사항과 항공기의 자체 성능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도와 설계변경을 꾸준히 적용하여 왔으며  해당 시스템에서도 이러한 시도가  B787 여객기를 통해 이뤄졌다.  아래 내용은 전통적인 여객기에서 볼 수 있는 pnematic system 이다.

 

공압계통 공급원 (pneumatic power source)

1) 엔진 블리드 에어 시스템  (Engine 1, 2  bleed air system)

2) 보조 동력장치 블리드 에어 시스템 ( Auxiliary power unit (APU) bleed air system)

3) 지상 공압공급 시스템  (Pneumatic ground air connection)

 

공압계통 흐름도 (pneumatic system flow chart)

공급 받은 압축공기는  공압 매니폴더를 다양한 이용처로 분배되어진다.  경로는 아래 그림과 같으며 조종과 통제를 위해서는 28V DC 또는 115 V AC 가 필요하다.

공압계통의 사용처

1)   엔진시동계통

2)   화물실 난방계통

3)   날개, 나셀 등의 방빙계통

4)   전공기온도감지기 (TAT) 방빙계통

5)   공기조화 및 객실여압계통

6)   물탱크 가압계통

7)   작동유 저장소 가압계통

8)   화물실 연기감지계통

9)   제우계통

10) 공기구동자이로 장치

11)  공기구동유압펌프 (Air Driven Pump: ADP) _ 앞전날개구동용

 

 

공압계통 공급원에 따란 공급되는 공기는 온도가 높아 (예: engine bleed air) 필요에 의해 냉각이 필요하다. 뿐만아니라 엔진블리드 공기를 공급원으로 사용하는 것은 엔진의 출력을 저하시키는 측면도 고려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