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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구술해설

파킹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구술시험 중 브레이크 계통에 관련한 질문 중에 " Parking Brake  작동시키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사항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생각해보자.

모든 비행의 종료시점에 이뤄지는 파킹절차가 잘못되거나 또는 부적절하게 시행되면 그것은 예기치 못한 항공기의 움직임을 유발하고 잠재적으로 지상의 지형지물 또는 차량과 충돌하거나 그로인해 인명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에어버스 항공기의 파킹절차를 도식화한 그림이다. 엔진정지후 축압기(accumulator)의 압력만으로 12시간정도는 제동압력을 유지할 수 있다.

에어버스 항공기의 표준 파킹절차이다.
파킹절차 (airbus 기준)

절차를 살펴보면 축압기 압력제동압력을 확인하는 내용 등  2차례 걸쳐 압력을 확인하는 부분이 등장함을 볼 수 있다. 이를통해 미루어 짐작해본다면  구술질문에 대한 답변은 "축압기 압력이 green zone에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일 듯 하다.

 

구술의 답변내용을 검토하다보면  관련된 재미난 보고서를 만나는 경우가 종종있다. 이번에도 그러한 경험을 하게되어 여러분에게 소개해주고자 한다.

 

 

다음 보고서는 에어버스 항공기에서 발생한 주기과정 중의 사고에 대한 내용이다.

After landing and taxi in, the A319 was approaching the parking position at the gate. The pilot applied pedal braking and checked the accumulator pressure value on the BRAKES and ACCU PRESS indicator. The accumulator pressure indication was in the green zone as expected. The pilot set the parking brake handle to ON but did not confirm that there was sufficient brake pressure showing on the indicator. He released the brake pedals and switched off both engines. The aircraft began to roll forward and it collided with the airbridge. After the collision, the flight crew checked the BRAKES and ACCU PRESS pressure indicator. It was now showing that there was sufficient pressure at the brakes. If the accumulator pressure indication was green and the indicator was showing sufficient pressure at the brakes after the collision occurred, then why did the aircraft roll forward after the brake pedals were released with the parking brake on?

 

위의 보고서를 검토해보았을 때  조종사는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어보였다. (1) brake accumulator의 압력이 정상적 상태 (green zone)에 있음을 확인했고 파킹절차 (2) ~ (4) 를 수행하였다. 사고이후에 다시한번 (3) break 압력을 확인했을 때도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무엇일 문제였을까? 여러분에게도 묻고 싶다.

 

 

항공기 주기과정 중의 사고는 밸브 작동에 있었다. 

위 기사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구성시스템  내부 명칭은 조금 다르지만 B737 브레이크 유압계통도를 확인하고 그안에서 답을 찾았다. 아래의 그림은 B737 브레이크 유압계통도 이다. 여기서 작동유의 흐름을 통제하는 밸브들을 살펴보자. 물론 눈여겨 보아야 할 밸브는 parking brake shutoff valveaccumulator isolation valve 이다. 

 

1) parking brake shutoff valve

2) accumulator isolation valve

3) brake system relief valve

4) normal brake metering valve

5) autobrake shuttle valve

6) normal antiskid valve

 

보잉737 항공기의 유압브레이크 시스템 계통도 이다.

A300-600 & A310 브레이크 계통도에서는 Parking Brake Selector Valve를 주목해보다.

에어버스 항공기의 브레이크 계통도이다.

사고조사는 조종사가 Parking Brake를  작동시켰으나 Parking Brake Selector Valve (PBSELV)가 천천히 작동하여 브레이크 제동압력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상태일 때 성급하게 브레이크 페달을 놓고 엔진을 꺼버린 것이 원인이었다고 밝히고 있다.

 

The crew correctly checked the accumulator pressure indication before setting the park brake to ON but they forgot to confirm the brake pressure indication before releasing the brake pedals and switching off the engines. Decoding the DFDR and troubleshooting identified there was a problem with the Parking Brake Selector Valve (PBSELV) causing it to open very slowly. Even though the park brake handle was set to ON, when the pilot took his feet off the pedals, the parking brake pressure was not yet sufficient and this allowed the aircraft to roll forward. When the Parking Brake Selector Valve finally rotated to its open position the brake pressure indicator was finally showing sufficient pressure at the brake, but it was too late. The SOP recommends checking the brake pressure on the triple indicator after the parking brake handle is set to ON and before releasing the brake pedals. This would have informed the pilot that the hydraulic pressure at the brake unit was too low to hold the aircraft in its parked position with only the park br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