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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구술해설

연료의 수분 검사

급유할 때 연료가 수분으로 오염되었는지 검사한다.

연료에 수분이 포함되면

  • 얼음이 얼거나 필터가 막혀서 엔진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 연료 탱크에 미생물이 생겨서 부식을 일으킬 수 있다. 


연료에 함유된 물의 농도가 낮으면 육안으로 검사하기 어렵다. 따라서 수분 검사 키트를 이용한다.

 

쉘 회사의 수분 감지 키트

수분 오염 검사 절차 (Shell의 water detector 기준)

  1. 검사 키트를 확인한다.
  2. 캡슐을 주사기에 연결한다. 이때 캡슐의 노란 부분이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3. 연료를 샘플링하고 육안 검사한다.
  4. 주사기를 이용하여 캡슐로 연료를 빨아들인다.
  5. 샘플링 키트의 색이 변하는지 확인한다.
  6. 확인 및 재검사 후에 문제가 있는 연료를 사용하지 말고, 적절한 연료를 공급해야 한다.
  7. 사용한 캡슐은 재사용하지 않는다.
  8. 주사기 내의 연료는 샘플링 용기에 다시 넣은 후 규정대로 처리한다. (회수용 탱크에 넣거나, 분리 회수한다.)

 

검사 키트의 판단

 

위의 과정을 간단하게 보여주는 영상은 아래에 있다.

 

SHELL 회사의 water detector를 사용하는 방법

마지막 비행을 마친 후 드레인 작업을 한다.

항공정비사는 연료 탱크 하부에 있는 섬프 드레인을 통해 일정량의 연료를 배출한다. 배출한 연료를 검사하기도 하지만, 수분 배출이 주목적이다.

 

아래는 A321 항공기의 드레인 작업 영상이다.

 

아래는 B787에서 물을 드레인하는 영상이다.

 

B787의 Sump Dra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