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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정비사/필기해설

항공기체 필기시험 문제풀이 013

케이블의 손상과 검사

필기 시험과 구술 시험에 모두 나오는 중요한 내용이다. 더 자세한 사항은 동영상을 참조하자.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상세한 케이블의 손상과 검사 방법은 정비 매뉴얼을 참조해야 한다. 케이블 손상, 와이어 절단이 발생하기 쉬운 곳은 케이블이 페어리드나 풀리 등을 통과하는 부분이다.

  1. 외부 마모: 7×7은 6개 이상, 7×19는 12개 이상의 와이어가 마모 시 케이블 교환
  2. 킹크 케이블(kink cable): 와이어나 가닥이 굽어져 영구 변형되어 있는 상태 
  3. 버드 케이지(bird cage): 비틀리거나 가닥이 새장처럼 부푼 상태
  4. 절단 검사: 케이블을 깨끗한 천으로 문질러 끊어진 가닥을 검사, 필요 시 케이블을 느슨하게 한 후 구부려 검사

풀리, 롤러, 드럼 주변에서 와이어 절단이 발견되면 케이블을 교환한다. 페어리드나 압력 시일(pressure seal)이 통과하는 곳에서 절단이 발견되면 페어리드와 압력 시일의 손상 여부도 검사한다.

케이블의 장력 측정

이것은 작업형 시험으로도 나오는 매우 중요한 내용이다.

케이블의 장력이 작으면 조종 장치의 작동이 느리고, 장력이 너무 크면 조종 장치를 움직이기 힘들다. 따라서 케이블의 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조절해야 한다. 사용하는 공구별 사용절차를 잘 알아야 하고, 온도 보정표를 이용한 보정방법도 숙지하자.

역시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조하자.